Interactive Exhibition
NEXON MUSEUM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

추억 속 카트라이더,

END가 아닌 AND

Client. NEXON COMPUTER MUSEUM 
Category. Interactive Exhibition 
Date. 2023.10

Brief

넥슨을 상징하는 IP이자 국내 온라인 게임 산업을 대표하는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의 서버가 지난 2023년 3월에 종료되었습니다. 2004년부터 2023년까지 19년의 역사를 만들어온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의 역사와 가치를 다각적으로 조망하며, 원작의 서비스 종료가 아닌 후속작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로 이어지는 연결의 의미, ‘END가 아닌 AND’를 시각화한 전시 공간을 넥슨컴퓨터박물관에 마련하였습니다.

Concept

관람객이 오가는 통로 공간을 이해하고 전시동선과 컨셉을 고민하여 한정된 공간에 최대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적극적으로 미디어와 인터랙티브 설치물을 활용하여 카트라이더 IP를 노출하고 재미있는 체험 요소를 구성하여 관람객이 더 능동적으로 전시에 참여할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카트라이더의 역사를 만들어온 라이더들이 개인적인 추억을 회상하고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 SNS를 통해 재생산될 수 있도록 유도했습니다.

Play Video
Space

제공된 공간은 넥슨컴퓨터박물관의 2층 전시실 외부 복도였습니다.

관람객이 오가는 한쪽벽이 기울어진 좁고 긴 형태의 통로라는 점이 전시 구성에 가장 큰 어려운 점이었습니다.

이 특징에 더해, 양 끝에서 계단과 엘리베이터로 진입하거나 이탈할 수 있는 통로의 특징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조건을 고려하여 시작과 끝이 정해지지 않은 자율관람 방식의 레이아웃을 채택하기로 결정했습니다.

Contents

4가지의 콘텐츠는 6800일 동안 이어진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의 역사를 조망하고, 추억의 트랙을 회상하게 합니다. 라이더는 넥슨 게임 데이터에 접근해 이제는 볼 수 없었던 자신의 주행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1

Driving License

카트라이더 계정을 연결하면 흥미로운 미디어아트 감상 후 운전면허증을 발급할 수 있는 공간

02

Trackpedia

원하는 트랙을 그리면 AI가 가장 비슷한 트랙을 추천해주고, 모든 트랙의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키오스크

03

Timeline

10대의 사이니지 디스플레이에 펼쳐지는 19년의 주요 역사

04

Drift Simulator

후속작[카트라이더: 드리프트]을 레이싱 휠과 페달로 즐길 수 있는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운전면허증
Driving License

라이더는 넥슨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함으로써 자신의 플레이 데이터를 다시 찾아낼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영상과 미디어아트를 통해 모인 자신의 데이터는 유저를 위한 카드로 만들어지며, 라이더는 하나뿐인 카트라이더 운전면허증을 선물 받게 됩니다.

이 운전면허증에는 라이더 명, 라이더 생성일, 레벨, 등급, 가장 최근 아바타 및 카트보디 이미지 등이 새겨지게 됩니다.

TECH

약 6미터의 기울어진 벽에 투사되는 미디어 아트 영상은 설치된 2대의 모니터와 연동됩니다.

끊기지 않는 부드러운 연동 효과는 체험 중 투사되는 리얼타임 콘텐츠와도 자연스럽게 이어지며

API를 통해 받은 사용자 데이터를 커스터마이징해 애니메이션에 적용합니다.

데이터는 고품질 PVC 카드에 인쇄되어 세상에 하나뿐인 운전면허증을 발급하며 라이더들에게 향수를 불러일으킵니다.

트랙피디아
Trackpidia

키오스크에 설치되어 있는 태블릿에 기억나는 트랙 모양을 그리면 AI 시스템이 가장 비슷한 모양의 트랙을 몇 가지 추천해 줍니다. 그중 마음에 드는 트랙을 고르면, 전면의 디스플레이에 주행영상과 함께 트랙의 자세한 정보가 보여집니다.

직접 그리지 않고도 일반 필터링 검색 방식을 통해 모든 트랙에 접근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TECH

270여개의 트랙 정보를 아카이빙해 데이터베이스에 구축하고, 핸드드로잉 데이터를

제작해 Tensorflow의 Image Classification 모델에 훈련 시켜 정확도를 올리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닌다.

머신러닝과 데이터베이스는 웹기반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되어 핸드드로잉이 접목된 트랙 백과사전을 구현했습니다.

타임라인
Timeline

여러대의 디스플레이에 이어지는 로드맵에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의 주요 업적과 성과를 전시합니다.

이 타임라인은 도로 주변에서 일어나는 애니매이션, 영상 자료, 데이터를 통해 역사를 동적인 방식으로 전달합니다.

다른 크기를 가진 디스플레이 10대를 벽에 설치하여 이어진 로드맵 영상을 플레이했습니다.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영상 레이아웃을 구현하기 위해 브라켓 위치를 섬세하게 설계했고,

현장에서 세부 조정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카트라이더의 IP와 주요역사를 적극적으로 담은 루핑 애니메이션 영상을 박물관 측과 협의하여 제작하므로써

정보전달에도 힘썼습니다.

드리프트 시뮬레이터
Drift Simulator

현재 다양한 국가, 플랫폼에서 활발히 플레이 되고 있는

후속작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게임을 소개하고자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제작하였습니다.

키보드 대신 레이싱 휠과 페달을 이용하여 보다 다이나믹한 게임 플레이를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TECH

실제 게임에 적용되는 키보드 키 입력을 레이싱 휠과 페달에서 보내는 입력 신호로

변환하여 게임 플레이를 조작할 수 있게 했습니다.

많은 테스트를 통해 흴을 돌리는 감도를 조정하여 본 게임 경험에 최대한 비슷한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Results

이제는 어른이 되어버린 그 시절 라이더들은 19년 동안의 추억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의 서버 종료는 많은 사람에게 아쉬움을 자아냈습니다.

카트라이더를 플레이했던 과거의 라이더들은 아이들에게 자신의 발급된 운전면허증을 보여주기도 했고,

이제는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게임 IP들을 함께 즐기며 추억을 회상하고 기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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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xicity AR Game

마커리스 증강현실 기술이 위치 기반으로 적용된 모바일 게임 픽시시티. 플레이어들은 거리를 돌아다니는 몬스터들을 사냥하고 픽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거리에서 랜드마크를 찾아 공격하고, 거리의 픽셀 몬스터로부터 수집한 픽셀을 이용해 점령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입은 유니티 어플리케이션으로 제작했습니다.

https://youtu.be/VhsA8-26h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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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Clouds DIY Smart Props

로우폴리 스타일의 인터랙티브 디지털 구름을 제작했습니다. 천장에 설치된 인터랙티브 구름들은 메인 서버와 연결되어 사전에 프로그래밍된 라이팅 효과에 따라 부드럽게 빛을 냅니다. 구름 형태의 시각적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커스텀 3D 모델링을 기반으로 하드보드와 솜을 이용하여 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