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active Exhibition
NEXON 네포지토리
“세상에 없는 게임을
(해)본 적이 있습니까?”
넥슨, 게임 아카이브전
‘네포지토리’

Client. NEXON 
Category. Interactive Exhibition 
Date. 2021.03

Brief
온라인게임의 개발 과정을 다양한 관점과 방법으로 표현한 아카이브 전시관 입니다.
온라인게임의 인문학적인 그리고 문화예술적인 가치를 조망 개발자들에게는 문화 창작자로서의 지위를, 게이머들 에게는 문화 소비자로서의 팬덤을 갖게 합니다.
Concept

기획 단계 또는 개발 중 멈춰버린 게임들이 있습니다. 넥슨의 개발 프로젝트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저장소 리포지토리 넥슨의 숨겨진 저장소 ‘네포지토리’ 공간으로 초대합니다.

Play Video
아카이브 스크린
Signal Triangle Screen
전시관의 메인 스크린으로 외부에서 내부에서 콘텐츠를 몰입감있게 경험할수 있는 구도의 스크린을 제작하였습니다.
하나로 연결된 영상의 연출씬으로 한눈에 들어오는 몰입감을 선사 하며 또한 아이템, 케릭터, 맵 등 게임의 중요한 요소들을 분할하여 각각의 스크린에서의 정교한 아트웍들을 볼수 있습니다

7가지의 코드 네이밍으로 되어 있는 게임은 공개되지 않은 씬과 이미지로 편집된 영상들은 데이터 알고리즘을 통해 세가지 화면의 컬러를 분석하여 네포지토리 전시관 전체 조명의 CMYK 값을 연동하여 연출 되어 집니다.

개발자의 디스켓
Archive Disk

관람객은 비밀 코드의 플로피 디스크를 테이블에 삽입하면 해당 카데고리의 컨텐츠들이 스크린 위에 나타나고 터치 시스템을 통해 인터랙티브 체험의 아카이브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네포지토리 전시관에 온 관람객은 7가지의 미발매된 게임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각 게임의 디스켓를 넣으면 개발중이던 기획내용과 레퍼런스 및 스케치 이미지들의 아트웍을 볼수 있으며 시연 테스트 영상, 무비 영상들을 직접 터치하여 관람 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의 폴더를 열어보는 듯한 디자인으로 제작, 심플한 체험을 위해 간단한 터치 방식으로 조작되며 직관적인 카테고리 정렬로 쉬운 체험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7개의 디스크외에 1개의 ‘시크릿 디스켓’은 비밀번호를 맞춰야 정보를 얻을수 있으며 비밀번호는 네포지토리 전시관 내에 이스터 에그를 찾아 비밀번호를 알아내는 호기심을 더 하였습니다.

개발자의 컴퓨터
Performated Plate Space

개발자의 컴퓨터 속을 들여다 보는 듯한 공간적 메타포를 반영하여 스틸 소재의 메트리얼을 전반적으로 구성, LED 조명의 시그널 컬러 변화를 통해 보다 유기적인 라이브한 공간을 연출 하였습니다.

관람객은 개발에 앞선 데이터 정보 아트웍, 기획서등 다양한 정보를 취득 하였습니다.
전시장내에 모든 벽면에 아트웍 엽서를 가득 채웠으며 모든 페이퍼는 관람객이 가져갈수 있습니다.
비쥬얼 하드웨어 ‘루킹글라스’를 활용하여 게임 아이템를 3D모델링으로 다양한 각도에서 볼 수 있도록 재연하였습니다.
비밀 코드
Find The Hidden Code
전시관 내에는 다양한 숨겨진 이스터에그들이 숨겨져 있습니다.
기획 롤페이퍼, 개발자의 사소한 메모와 낙서까지, 관람객은 개발자의 컴퓨터 속의 모든 것들을 확인며 비밀의 코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모니터와 곳곳의 텍스트에 숨겨져 있는 이스터 에그를 찾아 개발중이였던 발매되지 않은 게임을 해볼 수 있는 탐험의 공간을 구성 하였습니다.

NEpository
Interviews
“넥슨 컴퓨터 박물관 _ 네포지토리의 인터뷰를 진행, 인터뷰는 ‘넥슨 컴퓨터 박물관 유트브 채널’과 ‘디스이즈게임’웹의 편집국의 연재로 기사화 되어 홍보 되었습니다.
넥슨의 본질적인 재미의 가치의 기조를 담아 미발매 게임의 전시 또한 넥슨 다운 전시로 아카이브 된다는 방향과 관람객에게 다른 방법과 관점으로 정보를 제공한다는 아이디어로 전시관을 제작 하였습니다.​“
Play Video
Play Video
Results
게임에 관심이 있는 사람 또는 관심 없는 사람도 프로젝트가 개발중 멈춰 출시 되지 못한 게임들에 대한 호기심이 있습니다.
흔히 실패작으로 치부 될 수 있지만 그 개발과정은 어떠한 프로젝트 보다도 개발자들의 치열한 노력이 깃들여 있습니다. 팬들에게 공개 되지 못했던 과감한 도전들로 뭉쳐 있는 게임, 규모와 개발 단계에 거의 끝을 달렸던 게임 등 게임 개발에 필요한 예술적 고민과 복잡한 알고리즘 등을 ​시각적 콘텐츠를 통해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심플한 공간을 만들려고 노력 하였고, NEXON 만이 할수 있는 흥미로운 전시의 방향과 관람객에게 다른 방법과 관점으로 정보를 제공한다는 아이디어로 전시관을 제작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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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xicity AR Game

마커리스 증강현실 기술이 위치 기반으로 적용된 모바일 게임 픽시시티. 플레이어들은 거리를 돌아다니는 몬스터들을 사냥하고 픽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거리에서 랜드마크를 찾아 공격하고, 거리의 픽셀 몬스터로부터 수집한 픽셀을 이용해 점령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입은 유니티 어플리케이션으로 제작했습니다.

https://youtu.be/VhsA8-26h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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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Clouds DIY Smart Props

로우폴리 스타일의 인터랙티브 디지털 구름을 제작했습니다. 천장에 설치된 인터랙티브 구름들은 메인 서버와 연결되어 사전에 프로그래밍된 라이팅 효과에 따라 부드럽게 빛을 냅니다. 구름 형태의 시각적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커스텀 3D 모델링을 기반으로 하드보드와 솜을 이용하여 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