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active Exhibition
KT5G 올림픽 파빌리온

처음으로 만나는 세상,
‘KT5G Connected’

Client. KT 
Category. Interactive Exhibition 
Date. 2018.01

Brief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KT를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KT에서 구체적으로 어떤일을 하는지, 뉴스를 통해 익숙하게 들려오는 KT의 ‘세계최초’ 5G네트워크가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잘 체감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더즈는 아직은 오지 않은, 이제 곧 다가올 5G 세계를 구현하여 관람객들이 5G로 Connected된 세상에 로그인하여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싶었습니다. 5G 네트워크를 통해 우리 일상이 얼마나 달라질 수 있는지 직접 눈으로 보고 느끼게 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과 기획력이 필요했는데요. 2018 평창동계올림픽 기간동안 열린 KT ‘5G. Connected.’ 홍보관 제작 스토리를 소개합니다.
Concept

2018 동계올림픽을 맞아, 공식 파트너사인 KT는 5G 네트워크를 통해 올림픽 중계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진행하여 기존에서 보지 못했던 360 VR 생중계 및 타임슬라이스 생중계 등, 올림픽을 기대한 많은 팬들에게 볼거리의 다양성을 제공해주었습니다.
이는, 평창동계올림픽과 세계최초 5G의 연결점이 된 KT의 네트워크 표준화를 한국에서 최초로 보여주는 시작점이 되었으며 저희는 대중에게 5G시대의 개막을 알리며 매력적인 콘텐츠로 KT의 5G를 보여주는 것이 주된 수행과제였습니다.

Play Video
Welcome to 5G City
Contents
더즈에서 제작한 콘텐츠는 총 4개 입니다. 각각의 컨텐츠마다 5G와 연관있는 스토리와 컨셉을 기반으로, 다양한 기술적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들어간 작업물입니다.

01

Gateway

5G 세계로 향하는
차원의 입구

02

Teleport

새로운 도약
5G 세계속으로 이동

03

5G City

5G 세상으로 오신 것을
환영 합니다

04

5G Olympic Stadium

렛츠 플레이 아이스하키 챌린지

Content 01 - 5G 세계의 입구
Gateway
STORY​
KT의 5G City로 입장하기 위해서는 입구에서 부터 해당 포털을 통과하여 데이터로 변환이 되어야 합니다. 입구에서 대기중인 관람객들은 앞서 입장하는 관람객을 보며, 마치 투명한 벽 속으로 통과되며, 데이터의 일부가 되어 미지의 통신 세계 속으로 사라지는 것 같은 착시효과를 느끼게 됩니다.

TECH

벽면을 둘러싼 프로젝션 맵핑과 대형 홀로그램 필름을 사용해 해당 씬을 구현해 냈는데요.
홀로그램 필름은 공간의 인테리어의 일부가 되어 관객들이 입장해서 통과하는 그 순간까지 인지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였습니다. 또한 입구 상단에 모션센서를 인식, 관객들이 포털로 입장하는 순간에 맞춰 effect가 나타나게 하는 등 완성도를 높이는 디테일한 작업이 필요하였습니다.
Content 02 - 새로운 세계로의 도약
Teleport

STORY

스키점프대에서 5G City로 도약하는 경험을 할 수 있는 영상 체험관 입니다.
펜타지니의 소개와 함께 스키점프를 타고 5G City로 도약하게 됩니다.
스키점프라는 현실속 공간에서 아직 오지않은 5G로 연결된 새로운 세계로 이동하게 됩니다.
영상이 종료되면 펜타지니의 안내음성과 함께 5G City로 가는 숨겨진 문이 열리며 메인스테이지로 입장하게 됩니다.

STORY

총 7개의 프로젝터를 사용하여 4면을 full 맵핑하고, 엣지블랜딩을 통해 각 벽면이 잘 이어지도록 연결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사방을 둘러싼 프로젝션 맵핑된 영상과 fan, woofer 진동을 통해 4차원적인 몰입감을 제공하였으며, 이는 마치 다른 차원으로 실제로 이동하는 것 처럼 느끼는 착시효과를 가져왔습니다.

Content 03 - 처음 만나는 도시
5G City
STORY
Teleport방에서 이동되어 나온 관람객들은 전면에 있는 장엄한 5G City를 마주하게 됩니다. 이는 5G 세계에 있는 상상 속 도시를 미니어쳐로 구현하여, 가까운 미래에 5G 통신 기술로 구현될 서비스들을 작고 스마트한 세상에 구현해 놓았습니다.
이곳에서는 도시와 사람, 사물이 모두 연결되어 끊임없이 정보를 공유하며 스마트하고 안전한 세상을 만들어가게 됩니다. Connected Car, Immersive Sports, Drone등 다양한 실생활 예를 들어 가장 가까운 미래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TECH

총 5대의 프로젝터를 사용, 3D Mapping 을 통해 5G로 연결된 미래의 가상 시티를 구현하였습니다.
전면에서 뿐만아니라 양 측면, 후면에서도 입체감있는 시티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구역에서는 3가지의 가상의 상황을 제공, 키오스크 내에서 세가지 상황 중 관람객이 보길 원하는 콘텐츠를 클릭하면, 해당영상이 오디오와 함께 제공됩니다.

Content 04 - 플레이 5G 올림픽
5G Olympic Stadium

STORY

아이스 하키 선수가 되어 골키퍼를 향해 가상의 퍽을 날리면, 멋지게 슈팅하는 장면이 보여지게 됩니다. 하이라이트 영상은 5G Network의 타임슬라이스 방식으로 리플레이 하여 볼 수 있으며, 50초 동안의 게임이 끝나면 게임 스코어 점수와 함께 게임중인 나의 멋진 타임슬라이스 사진을 기념으로 가질 수 있습니다.

TECH1

모바일 리모컨의 신호를 받아 20대의 카메라가 정교하게 설계된 시간 차를 두고 사진을 촬영합니다. 촬영된 각각의 사진들은 네트워킹 시스템을 통해 서버로 전달되고, 알고리즘을 거쳐 부드럽게 이어집니다. 미리 제작된 디자인과 합성 렌더링을 거쳐 최종적으로 타임슬라이스 영상이 제작됩니다.

TECH2

게임엔진을 통해 현실공간을 가상의 공간과 매끄럽게 연결시킵니다. 360도 공간 센서를 이용해 하키스틱의 방향와 속도를 계산하고, 이 데이터를 통해 가상 공간의 하키공(퍽)이 슈팅 됩니다. 하키스틱에 부착된 전도 필름을 통해 관객이 하키스틱를 잡으면 자동으로 하키스틱에 LED가 켜짐으로써 체험의 몰입도와 재미를 증가시킵니다.

Results
kt는 강릉 올림픽파크에 마련한 5G 체험관 ‘5G 커넥티드’에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기간 10만 명이 넘는 관람객이 방문하였습니다.
일반 관람객뿐 아니라 400여 명이 넘는 업계 관계자들이 5G 기술을 보려 이곳에 왔으며, 프랑스 최대 민영 방송국인 TF1에서 한국의 기술을 소개하는 특집에서 kt전시관 내 콘텐츠를 소개하는 등, 전세계 언론매체에서 중계하러 오며, 성공적인 프로젝트로 성사시켰습니다.
또한, 전시관을 방문한 관람객은 SNS 채널을 통해 급속도로 전파되며 많은 관람객에게 즐거운 하루의 경험을 공유하고 확산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0 – 0

Pixicity AR Game

마커리스 증강현실 기술이 위치 기반으로 적용된 모바일 게임 픽시시티. 플레이어들은 거리를 돌아다니는 몬스터들을 사냥하고 픽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거리에서 랜드마크를 찾아 공격하고, 거리의 픽셀 몬스터로부터 수집한 픽셀을 이용해 점령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입은 유니티 어플리케이션으로 제작했습니다.

https://youtu.be/VhsA8-26hCo

0 – 0

Digital Clouds DIY Smart Props

로우폴리 스타일의 인터랙티브 디지털 구름을 제작했습니다. 천장에 설치된 인터랙티브 구름들은 메인 서버와 연결되어 사전에 프로그래밍된 라이팅 효과에 따라 부드럽게 빛을 냅니다. 구름 형태의 시각적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커스텀 3D 모델링을 기반으로 하드보드와 솜을 이용하여 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