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active Exhibition
KAKAO GAMES
함께해요
카카오게임 전시
카카오게임을
일상 속에서 만나다
함께해요, 카카오게임!

Client. KAKAO 
Category. Interactive Exhibition 
Date. 2018.10

Brief
PC와 모바일로 만나던 카카오게임을 일상 속에서 만나면 어떨까?
카카오게임의 첫 번째 전시는 위와 같은 물음에서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더즈는 그 물음의 해답을 찾기 위해 전시공간과 잠재고객의 컨텍스트를 분석하고 광고주의 니즈를 반영하여 카카오게임의 첫 번째 전시를 홍대 카카오프렌즈 컨셉 뮤지엄에서 선보였습니다.
Concept

더즈는 고객들이 게임 세상 속으로 들어간 듯한 경험을 몰입감 있게 즐길 수 있도록 3가지 게임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면서도, 각각의 매력을 살릴 수 있는 공간을 게임별 스테이지로 디자인 하였습니다. 입구에서는 뮤지엄에 대한 친근한 인상과 흥미를 유발하도록 라이언 그래픽을 통해 고객을 카카오게임 우주로 안내했으며, 이어 각 게임 STAGE를 만난다는 콘셉트로써 미션을 클리어 해 나가는 하나의 게임 세상을 구현하였습니다.

Play Video
대형 라이언 포토존과 게임 인트로 소개영상
Welcome zone
모든 고객들이 전시관에 대한 궁금증과 기대감을 갖고 방문할 수 있도록 WELCOME ZONE을 제작했습니다.
반갑게 맞이하는 대형 라이언 풍선 인형과 깜찍하게 뮤지엄 속으로 걸어들어가는 맵핑 라이언 그래픽으로 흥미를 유발하고, 그 후 게임별 소개 영상으로 이루어진 미디어 월을 지나면서 전시관 속에서 만나게 될 게임들에 대한 기대감을 갖도록 하였습니다.
INTO THE KAKAO GAME
Login gate

로그인 게이트는 로비와 게임 스테이지 사이에 위차하여 공간의 전이가 이루어지는 장소입니다. 우리는 이곳에 무한하게 펼쳐지는 인피니티 LED 터널을 설치하여 전시의 기대감을 높였고, 카카오게임즈의 우주선 맵핑 그래픽 속으로 들어가 공간의 전이와 함께 관람객의 감각과 경험도 일상에서 게임 속 세상으로 전이시켰습니다.

라이언을 AR로 만나다
Kakao game museum app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전용 모바일 앱을 제작해 전시 체험과 다양하게 인터랙션 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로그인 게이트 입구 바닥의 AR 마커를 앱에서 인식하면 귀여운 라이언이 증강현실로 등장해 전시관으로 안내하고, 각 게임 스테이지에서는 포토 존 SNS 공유 이벤트를 통해 아날로그 쿠폰을 받아보는 연계형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하였습니다.
STAGE 01
Battleground
SPACE DESIGN​ 
게임 속에서 만나보던 보급박스, 통곡의 다리, 밀리터리 아이템 등 게임 고유의 환경과 오브젝트들을 리얼하게 구현하여 배틀그라운드의 전장 속으로 들어온듯한 스테이지를 만들어냈습니다. 특수 반사 패브릭으로 구현한 프로젝션 맵핑 자기장 월, 배틀그라운드 맵의 히스토리들을 아트소품과 디스플레이로 표현한 전시한 3면 맵 소개 월, 소품을 착용하고 게임 속 주인공이 되어보는 시그니처 포토 존을 통해 게임 특유의 분위기를 다감각적으로 전달했습니다.

TECH

배틀그라운드의 공중 낙하 콘텐츠를 4D Interactive VR 체험으로 재구성한 어트랙션 아이템. 사녹맵을 배경으로 더즈의 노하우가 담긴 360 VR 영상을 실시간 엔진으로 구동시켰고, 여기에 시뮬레이터, 낙하산 손잡이, 4D Fan을 연동시켜 실제 낙하를 하는듯한 몰입형 콘텐츠를 완성하였습니다.

STAGE 02
Friends Racing

SPACE DESIGN

프렌즈 레이싱 스테이지는 귀엽고 개성넘치는 게임의 특징을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와 게임 내 오브젝트를 적극 활용한 공간 디자인을 통해 반영하였습니다. 레이싱 게임이라는 장르를 느낄 수 있도록 바닥 트랙과 함께 프렌즈 피규어들이 타고 있는 RC카를 비치하였고, 포토 존과 정비소에도 프렌즈들이 다양한 모습으로 배치되어 기념사진을 남길 수 있는 코너로 구성하였습니다.

TECH

모바일로만 즐기던 프렌즈 레이싱 게임을 실제 크기의 레이싱 게임으로 구현한 체험형 전시 콘텐츠.
실감나는 레이싱 게임 구현을 위해 레이싱 카트와 대형 모니터, 드라이빙 핸들 등을 앱 게임과 연동시켜 4인 동시 대전이 가능한 레이싱 게임 콘텐츠로 재탄생 시켰습니다.
STAGE 03
Black Desert
SPACE DESIGN​
검은사막 스테이지는 게임 속 랜드마크 중 하나인 메디아 성의 내부를 컨셉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성의 내부에는 대표 클래스의 코스튬과 키오스크, 영지 별 휘장, 샹들리에 등 내부 장식물들을 배치해 검은사막 게임 속 세계를 직관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TECH1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조화를 추구하는 더즈는 인터랙티브 북 & 디오라마 월드 맵 콘텐츠를 제작하였습니다.
텍스트가 출력된 아날로그 책을 펼치면 딥러닝으로 페이지를 인식하여 맞춤형 영상이 책에 맵핑되고, 동시에 디오라마 월드 맵과 전면 영상, 사운드까지 synchronization되어 마치 마법책을 넘기는 듯한 경험을 선사하게 됩니다.

TECH2

검은사막 포토 존은 관람객이 캐릭터가 되어 게임 속으로 들어가 같이 사진을 찍는 AR 컨셉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크로마키 촬영 부스와 4K 카메라를 배치해 고해상도 촬영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고, 촬영 후 이미지와 영상을 Real-time으로 렌더링해 배경과 관람객, 캐릭터가 하나의 프레임에서 자연스럽게 연출되도록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전용 뮤지엄 앱과 연동해 번호 인증 후 사진을 관람객의 모바일로 전송해 자연스럽게 SNS 확산이 이루어지는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INTERACTIVE MESSAGE WALL
Ending credit

전시 관람을 마무리하며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기 전 추억을 공유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메시지 월을 기획하였습니다. 뮤지엄 앱으로 메시지를 전송하면 메시지가 데이터로 바뀌어 월의 그래픽에 추가되고, 관람객은 3면 프로젝션 맵핑으로 디스플레이 되는 Data Visualization을 통해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게 됩니다.

Results
2018년 10월 6일 오픈한 카카오게임의 첫 번째 전시 프로젝트 ‘함께해요, 카카오게임!’은 새로운 전시 방식과 특색 있는 콘텐츠들로 많은 언론과 대형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회자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용 앱의 SNS 공유 이벤트와 포토 명당들로 인해 개인 채널을 통해서도 빠르게 확산되며 성공적인 전시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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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xicity AR Game

마커리스 증강현실 기술이 위치 기반으로 적용된 모바일 게임 픽시시티. 플레이어들은 거리를 돌아다니는 몬스터들을 사냥하고 픽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거리에서 랜드마크를 찾아 공격하고, 거리의 픽셀 몬스터로부터 수집한 픽셀을 이용해 점령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입은 유니티 어플리케이션으로 제작했습니다.

https://youtu.be/VhsA8-26h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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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Clouds DIY Smart Props

로우폴리 스타일의 인터랙티브 디지털 구름을 제작했습니다. 천장에 설치된 인터랙티브 구름들은 메인 서버와 연결되어 사전에 프로그래밍된 라이팅 효과에 따라 부드럽게 빛을 냅니다. 구름 형태의 시각적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커스텀 3D 모델링을 기반으로 하드보드와 솜을 이용하여 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