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active Exhibition
국립해양박물관
심연의 상상
심연의 상상
Imagine the Abyss

Client. KOREA NATIONAL MARINE MUSEUM 
Category. Interactive Exhibition 
Date. 2021.05

Brief
인류는 왜 잠수를 하였으며 인류에게서 심해는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인지 스토리텔링을 전달 합니다.
다양한 인터랙티브 콘텐츠와 쥘베른의 해저 2만리의 배경으로 제작되어진 이머시브 룸의 미디어 아트 영상 등을 통해실감형 미디어 아트의 체험을 전달합니다.
Concept

심해 세계에 대한 인류의 호기심이 가지는 보편적 가치를 잠수정의 발달과 함께 되돌아 보며 어려움에 굴하지 않고 미래의 해저세계를 꿈꾸는 인류의 도전 정신을 재조명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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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심해 세계에 대한 인류의 호기심이 가지는 보편적 가치를 잠수정의 발달과 함께 되돌아 보며 어려움에 굴하지 않고 미래의 해저세계를 꿈꾸는 인류의 도전 정신을 재조명 합니다.

01

인류, 잠수를 시작하다

인류의 바다 속 심해에 대한 동경과 상상을 향하여

02

깊은 바다 속,
한계를 뛰어넘다

인류의 욕망과 바다에 대한
도전을 이야기

03

노틸러스21,
새로운 세상으로 데려가다

소설 속 인류의 상상으로
떠나는 여행

04

깊고 어두운
심연을 향하다

과학 기술의 발전과인
류의 미래에 대하여

리얼타임 미디어 콘텐츠
Imagine the Abyss
IMMERSIVE ROOM​
관람객은 와이드 스크린에서 펼쳐지는 리얼타임의 미디어 아트를 직접 교감하며 몽환적 상상 속 심연 함께 탐험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1-3부로 준비되어 있는 콘텐츠는 Sunlight / Midnight / Abyss 로 나뉘어 점점 더 깊은 심해의 상상을 담은 콘텐츠 입니다.
1부 : 바다 속 해양 생물들은 관람객의 터치에 반응하며 바다 속을 유영합니다.
2부 : 원작 소설 속 크라켄이 등장하며 관람객의 반응을 따라 움직이며 뻗어 나아 지는 연출이 표현됩니다.
3부 : 인류가 상상하는 심연을 하나하나의 파티클로 연출하여 관람객의 교감에 따라 심연들이 하나둘씩 모이며 원을 이룹니다.

TECH

리얼타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존의 영상 이머시브 콘텐츠과는 다르게 각 씬마다 오브제들은 살아 있는 듯한 느낌으로 랜덤적으로 움직입니다. 오브제들의 움직임은 같은 씬을 보더라도 반복적이지 않은 다른 느낌의 영상을 연출 합니다.
약 27미터의 와이드 프로젝션 맵핑과 스크린 전체 영역을 터치 할 수 있는 센서 블랜딩을 통해 콘텐츠의 다양한 인터랙티브를 세팅 하였습니다
무빙 라이트 연동 시스템
Sunlight Ocean
인류가 상상하는 알 수 없는 미지의 심연의 세계에 대한 동경과 상상을 이야기 하였으며 특수조명을 활용한 몽환적인 바다 표면의 콘텐츠를 통해 바다 속으로 빠져드는 느낌을 연출 하였습니다.
인터랙티브 월
National Submarine

TECH2

즐거운 체험을 통해 세계 각국의 잠수정들의 기록을 알 수 있는 인터랙티브 월 콘텐츠를 제작 하였습니다. 잠수정을 터치 하면 잠수정들은 탐사를 하듯 이동하며, 잠수 기록들이 표기되어집니다.
라이다 카메라 시스템인 리얼센스를 활용한 터치 시스템을 이용한  직관적 체험을 통해 정보를 눈으로 직접 확인 할 수 있으며 실제 잠수정들의 아기자기한 디자인을 통해 보다 친근한 이미지의 룩으로 제작했습니다.
머신 러닝 프로그램
Twenty Thousand Leagues under the Sea

이머시브 룸 콘텐츠의 이해를 돕기 위해 쥘베른의 ‘해저 2만리’의 스토리를 인터랙티브 북을 통해 안내하였습니다. 책속에서 움직이는 페이지의 아트웍을 통해 호기심이 가득한 마법같은 책을 연출, 페이지를 넘기면 텍스트들이 쓰여지며 그림들이 완성됩니다.

TECH3

머신 러닝을 통한 페이지 데이터 반영을 통해 아날로그 적 체험을 연출하여 줄거리의 이해를 돕고 앞으로 펼쳐질 공간의 씬에 대한 기대와 호기심을 자극하는 콘텐츠의 기능을 하게 됩니다.

이미지 패널 타입 전시
Deep Sea

바다 속으로 더 깊이 도달하고 더 오래 머물기 위한 욕망으로부터 인간은 다양한 잠수 장치를 생각해내고 개발 하였습니다.
과학 기술의 발달과 함께 점차 현실화 되어지는 인류의 발전을 이미지와 영상을 활용하여 연대적 정보를 전시 하였습니다.
유물의 이미지 고해상도 스캔하여 모션 애니메이션을 제작 후 LED 패널을 액자 형태로 배치 하여 살아 움직이는 듯한 이미지의 형상을 연출 하였습니다.

위치 트래킹 시스템
Particles Waves
플로어 프로젝션 맵핑을 세팅하여 심연에서 다시 육지의 물녘으로 나가는 구성 하였습니다.
파도의 비주얼과 심연의 파티클 아트웍 통해 전시의 끝을 연출하는 하나의 메타포적 표현을 담았습니다.
포지셔널 트래킹 시스템에 따라 관람객의 걸음 한걸음 마다 심연의 파티클들이 관람객을 감싸게되며 밖으로 나가는 관람객을 따라 이동하며 전시를 마치게 됩니다.
Results
2021년 05월 오픈한 ‘심연의 상상’은 국립해양박물관의 첫 실감형 미디어 아트 기획 전시 였습니다.
코로나의 이슈로 관람객 제한이 있지만 많은 부산 관람객에게 SNS에 회자 되고 있으며 주말의 경우 2주전에는 예약을 해야하는 매진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Next Project

0 – 0

Pixicity AR Game

마커리스 증강현실 기술이 위치 기반으로 적용된 모바일 게임 픽시시티. 플레이어들은 거리를 돌아다니는 몬스터들을 사냥하고 픽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거리에서 랜드마크를 찾아 공격하고, 거리의 픽셀 몬스터로부터 수집한 픽셀을 이용해 점령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입은 유니티 어플리케이션으로 제작했습니다.

https://youtu.be/VhsA8-26h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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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Clouds DIY Smart Props

로우폴리 스타일의 인터랙티브 디지털 구름을 제작했습니다. 천장에 설치된 인터랙티브 구름들은 메인 서버와 연결되어 사전에 프로그래밍된 라이팅 효과에 따라 부드럽게 빛을 냅니다. 구름 형태의 시각적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커스텀 3D 모델링을 기반으로 하드보드와 솜을 이용하여 제작했습니다.